노트북을 구입 시 새 제품인 경우 배터리 수명 확인은 할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전시된 제품이나 리퍼, 중고 노트북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배터리 역시 꼭 확인 해 봐야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법과 늘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법
노트북 좌측 하단 윈도우 아이콘 옆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여기에 cmd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명령 프로프트 창이 뜹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보면 커서가 위치해 있는데 powercfg / batteryreport를 입력합니다. 즉, 배터리레포트를 불러내는 명령어입니다.
이후 생성된 배터리 수명 레포트(report)를 확인하면됩니다.
- 파일경로 C : 파일경로에 대한 설명
우측에 있는 파일 경로에 대한 내용을 복사해서 내 PC에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또는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이 과정대로 하면 배터리 레포트 창이 뜰 것입니다.
내용을 살펴보고 DESIGN CPACITY / FULL CHARGE CAPACITY x 100을 해서 배터리 효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YCLE COUNT라고 적혀있는 부분 옆에 있는 숫자도 확인합니다.
배터리 사이클은 1,000까지 보장합니다. 보장되는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를 확인했는데 숫자가 적다면 노트북 효율이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500회 이상 되는 경우라면 배터리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 용량은 배터리 용량이며 마지막 완전 충전이 현재 배터리 용량입니다. 두 수치를 비교하여 동일하다면 100%이고 아니면 백분율로 환산해야합니다.
- 계산 :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용량 x 100
- 노트북을 구입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100을 넘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법을 통해서 알았다면 노트북을 언제 교체해야할까요?
노트북 배터리 교체 시기는 계산 시 50% 대 이하라면 교체를 해야합니다. 만약 배터리 교체를 하지 않고 계속 사용한다면 노트북 스펙에 있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을 것입니다.
노트북 종류가 많아서 배터리 역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가격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삼성노트북 기준으로 말하면 약 4만 원에서 8만 원 정도 합니다.
그러므로 중고 노트북을 구입하기 전이라면 배터리 상태도 체크해보거나 확인 요청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외관과 내부 상태를 자세히 살펴봐야겠지만 배터리 같은 소모성 부품도 체크 해 봐야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법을 통해서 우선 내 노트북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거래 시 특히 체크할 것)
노트북 배터리 수명 늘리는 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법에 대해서 위에서 설명했는데 이제는 어떻게 하면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노트북 사용 습관 역시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끼칩니다. 모든 IT기기들이 비슷하지만 배터리를 완충 시키거나 완전히 방전 시키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최대 80%완충을 유지하고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40 – 80% 정도가 적당합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앱은 꺼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노트북 사용 후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완전히 꺼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절전모드로 됩니다.
그러므로 완전히 노트북 전원을 끄고 싶다면 Shift키와 전원버튼을 눌러줘야합니다. 물론 노트북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요. 즉, 시스템 종료 버튼을 눌렀을 때 노트북이 완전히 종료가 되도록 설정 해 놓습니다.
- 윈도우 우측 하단 배터리 아이콘에 마우스를 위치시킵니다.
-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릅니다.
- 전원옵션 – 전원 단추 작동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전원 단추를 누를 때 ‘절전 → 시스템 종료’로 변경합니다.
- 최종 변경한 내용을 저장하면 바뀔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배터리가 완충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휴대폰은 따로 설정이 가능해서 85%까지만 충전되게 할 수 있는데 노트북도 마찬가지입니다.
- 예 : LG노트북을 예를들면, LG Control Center를 실행합니다. 중앙 전원관리 설정 메뉴를 선택한 후 전원 관리 설정에서 ‘배터리 수명 연장’ 기능을 확인합니다.
- 위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80% 이상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단점은 배터리 용량을 100%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충전 빈도수가 조금 늘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노트북 배터리 수명 늘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