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마패교통카드는 관광기념품 공존전에 대상과 인기상을 받은 출품작입니다. 2022년에 출품해서 대상을 받았으며, 펀딩을 통해서 상용화까지 이뤄냈습니다.
티머니 마패교통카드 배경, 특징
서울을 방문하는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공모전이 개최되었고 마패교통카드가 당선이 된 것입니다.
취지는 관광객에게 우리나라 문화를 알리는 것 뿐 만 아니라 대중교통시스템 역시 알리기 귀한 것이었습니다.
마패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드라마를 보면 암행어사가 마패를 들고 종종 등장합니다. 또한 오랜 이야기 중 유명한 춘향이와 이도령도 마패를 들고 암행어사가 되어 돌아오는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패는 조선시대 관원들이 공적인 일로 출장 갈 때 말을 빌리는 증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조선시대 마패 발급기관은 한양 상서원이었습니다. 옥새를 비롯한 임금의 명령을 담은 내용도 있습니다.
봉서와 사목이라는 비밀문서입니다. 봉서는, 암행 할 지역과 임무가 적힌 비밀 편지이고 사목은 암행어사의 할 일을 적어놓은 책입니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도 티머니 마패교통카드에 담았습니다.
마패교통카드 종류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모던골드, 빈티지골드 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가격대도 차이가 나고요.
- 모던골드 :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빛 반사가 되는 등 디자인이 깔끔합니다. 현대에 맞게 디자인된 느낌입니다. 단점은, 가공된 디자인이란 생각이 듭니다.
- 빈티지골드 : 수공예품에 가까운데 수작업으로 대부분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제작기간이 더 걸리고 비용도 모던골드 보다 비쌉니다. 조선시대 마패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노리개와 마패고리도 있는데 노리개는 6가지 색상으로 나뉩니다. 적색, 파란색, 보라, 베이지, 라이트필크, 숲 색 입니다. 그리고 고리는 4가지 색상으로 나뉩니다. 골드, 버니 귀, 흑니켈, 로즈골드
티머니 마패교통카드 특징
특징은 티머니 교통카드 기능이 그대로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겉 모양은 마패 형태를 갖췄지만 내부에는 티머니 결제 시스템이 탑재된 것이죠.
따라서 교통카드 결제 뿐 만 아니라 카페, 베이커리, 편의점, 식당 등 티머니 가맹이 된 곳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방식도 티머니 일반 교통카드와 동일합니다. 편의점 등 충전할 수 있는 곳에서 하면 됩니다.
티머니 마패교통카드 가격, 구입방법
2년 전 처음 펀딩 시 가격은 1만 원 후반이었습니다. 이후에는 2만 원대로 시중에서 판매가 되었고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에서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지금도 편의점에서 이정도 가격에 구입이 가능한 지 알아봐야겠습니다. 다만, 현재는 공식블로그에서 구입하거나 ‘해비와이즈몰‘이라는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만 원 초반, 중반 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다른 구성품들도 여기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마패교통카드 외관
소재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면 색상은 금색입니다. 크기는, 가로 73mm, 세로 89.3mm, 두께 8mm입니다. 무게는 고리와 노리개를 포함하여 약 30g입니다.
결론
티머니 마패교통카드는 2022년에 한 디자이너의 출품작으로 대상을 받았고 펀딩에 이어 상용화까지 이뤘습니다.
마패와 교통카드의 결합이라는 아이디어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관광상품 뿐 만 아니라 인싸템으로 알려져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를 방문한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선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이디어를 더 낸다면, 버스 결제 시 “암행어사 출도요” 라는 음성이 나왔으면 더 인싸템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