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방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개발자와 웹디자인 등 인력을 고용하가나 외주업체에 의뢰해서 제작하는 자체제작과 웹빌더홈페이지 제작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웹빌더 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웹빌더 홈페이지란?
대표적으로 아임웹, 윅스, 워드프레스, 카페24, 식스샵 등이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도 제작 가능합니다.)
웹빌더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제한사항이 적고 접근성이 유리합니다. 무료로 사용해 볼 수도 있고요.
다만, 어느정도 퀄리티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비용이 들어갑니다.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봐야 합니다.
웹빌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이 되어 있는 테마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블록처럼 붙여놓고 꾸미기만 하면 바로 홈페이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체제작 홈페이지라고 알려진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기획자부터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인권비 등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국내 웹빌더 방식 홈페이지 제작업체
- 아임웹 :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나 하단에 아임웹 배너가 따라다닙니다. 월 1 – 3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업체에 비해서 비싼 편입니다.
- 식스샵
- 그누보드
해외 웹빌더 홈페이지 제작업체
- 윅스 :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무료와 유료 플랜이 있으면 방식은 아임웨과 비슷합니다.
- 워드프레스 : 블로그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에 주로 사용됩니다. 다양한 플로그인과 테마를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크리에이터링크
- 큐브
다음에 각 업체 별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가격대 등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만 본다면 크리에이터링크와 큐브도 좋습니다.
개발자에 의한 홈페이지 자체제작 방식
홈페이지 자체개발 방식을 사용한다면 기획, 개발, 디자인부터 퍼블리셔 등 다양한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비요안 생각하면 몇 천 만 원에서 억 대까지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장점은 시장변화를 비롯해서 다양한 디자인 적용 등 관리에 있어서 자유롭습니다. 웹페이지 로딩 속도 등 SEO에 유리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고요.
단점은 비용이 비싼 편이고 외주업체를 통한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해야합니다. 또는 직접 전문 인력을 채용해서 관리해야합니다.
대기업이나 관공서 등 규모가 큰 곳에서는 이런 홈페이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유지 및 관리비용도 꽤 들어가기 때문에 중소기업, 소기업 등은 웹빌더 홈페이지 제작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블로그이자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입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처음 세팅하기에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카페24는 국내업체라서 초보분들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상담 등 대응도 한글로 할 수 있다는 것도 큽니다.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 함께 보면 좋은글에 추가했으니 참고해주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영상
함께 보면 좋은 글